서브상단 글자

INK
인문융합치료센터

인문융합치료센터

HOME     인문융합치료센터     인문융합치료센터

컨텐츠 내용입니다.

인문융합치료센터(

humanct.com) 주소를 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센터장 약력

박수정

현) 인하대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전임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박사, 여가레크리에이션전공
- 인하대 스포츠과학과 교수
- 인문융합상담전문가 수퍼바이저, 레크리에이션지도자 1급, 사회교육지도자 1급 등
- 연구 및 상담 분야: 여가학, 생활체육






센터 소개

인하대학교 다문화융합연구소는 인문학과 인간 심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인간의 내면과 소통의 역학을 탐구하고자 인문융합치료학과를 설립하고, 석·박사 수련 과정에서 나타난 성과들을 융합하여 인간 정서 치유 프로그램을 개발해왔습니다. 이와 더불어 다문화 사회에서의 심리 정서 지원과 연구성과의 사회적 실천을 위해 인문융합치료센터를 설치하고 내러티브 중심의 임상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문융합치료는 심리치료 기법뿐 아니라 다양한 예술 매체를 사용하여 개인의 의사 소통을 원활히 하여 내담자의 기능을 회복하게 하는 전인적 치료입니다. 인문융합치료는 치료 과정에서 인문학의 기본 요소인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미술 치료, 영화 및 영상치료, 이야기치료, 음악치료, 동작치료, 연극치료 등의 다양한 치료 기법들을 융합 적용하였습니다. 내러티브에 문학과 예술 등의 인문학적 분야들을 융합하는 창조적 행위는 인간 스스로 갖고 있는 치유적 힘을 역동적으로 움직이게 합니다. 내러티브는 인문학을 연구하는 중요한 도구이자 통로로서, 공간과 시간과 인간을 연구하는 인문학의 요소를 담고 있습니다. 

 

내러티브는 시간과 공간을 넘어 모든 인간들이 함께 향유할 수 있는 심리적 매개입니다. 한국에서도 유럽, 동남아, 아프리카의 설화와 신화들이 흥미롭게 전해지고, 한국인들이 만든 이야기가 세계화되는 것은 내러티브에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학적 내러티브를 비롯하여 미술, 음악, 연극 등의 예술은 나라와 문화를 초월하여 향유할 수 있는 매개입니다. 

 

현대 사회는 이주민이 다양해지고 있을 뿐 아니라 노인과 청년 간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한국인 내에서도 다문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언어 중심의 상담은 문화적 한계를 넘어서기 어렵기 때문에 다문화 사회에서 언어 중심의 상담은 한계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인문융합치료센터는 다문화 가정의 심리 정서적 문제뿐 아니라 노인, 아동, 성소수자 등 문화적 소외 계층의 심리 정서를 지원합니다.

 

인문융합치료센터는 수년 동안 축적한  석·박사 및 교수들의 연구를 통해 내러티브의 변화가 심리 증상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임상 자료들을 확보해 왔습니다. 인문융합치료센터는 이러한 임상자료들을 토대로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로서가 아니라 내담자와 '함께 이야기하는 공동존재'로서의 상담사를 양성합니다.



센터 프로그램


음악융합치료 (Music Convergence Therapy)

음악치료는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신체와 정신기능을 향상시켜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음악의 전문분야로서, 치료사가 음악을 도구로 사용하여 치료대상자의 비정상적인행동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전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미술융합치료 (Art Convergence Therapy)

심리치료의 일종으로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기분의 이완과 감정적 스 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느낌, 생각들을 미술 활동을 통해 표현 하여 안도감과 감정의 정화를 경험하게 하고 내면의 마음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며 자아 성장을 촉진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연극융합치료 (Drama Convergence Therapy)

“온전한 나를 찾아가는 마음의 여정 ”
연극을 매개로 육체적, 정신적 문제를 스스로 치유하도록 돕는 것을 말합니다. 즉, 연극을 통해 극적 상상의 세계와 집단 예술 작업을 경험함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능력, 상상력의 잠재력 가능성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

원예융합치료 (Horticultural Therapy)

식물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의 다양한 원예활동을 통하여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혹은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이로 말미암아 육체적 재활과 정신적 회복을 추구하는 전반적인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식물 및 원예활동을 매체로 한 전문적인기술과 방법을 통하여 심신의 치료와 재활, 그리고 녹 색의 쾌적성 및 환경회복을 얻고자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연구위원 소개


사진 교수(학과), 최종학위대학 및 전공

박수정 센터장

현) 인하대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전임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박사, 여가레크리에이션전공
- 인하대 스포츠과학과 교수
- 인문융합상담전문가 수퍼바이저, 레크리에이션지도자 1급, 사회교육지도자 1급 등
- 연구 및 상담 분야: 여가학, 생활체육

권요셉 부센터장

현) 인하대 BK 연구교수, 인문융합치료학과 초빙교수
- 인하대 대학원 문학 박사(노인우울증자의 분석가담화기반 생애회상치료 경험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
- 인문심리연구소 대표, 더함공동체교회 담임목사
- 교류분석상담사 수퍼바이저, 인문융합상담전문가 수퍼바이저. 연극심리상담사 1급
- 연구 및 상담분야: 정신분석, 분열분석, 연극치료, 갈등중재, 우울증, 편집증, 불안증

오영섭 상임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다문화교육학과 조교수
- 인하대 교육학박사(“이주배경 중도입국 청소년의 미술이야기 융합치료 프로그램 참여경험 사례연구”)
- 미술심리상담사 2급, 교류분석상담사, 교류분석성격프로파일분석사, 하브루타 교육사, 인문융합치료전문가 수퍼바이저
- 연구 및 상담 분야: 미술·이야기융합치료

지성용 상임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초빙교수
- 로마 교황청립 우르바노대학교 신학박사, 영성전공
- 천주교 인천교구 영성생활연구소 소장
- 라파엘 종합상담센터장, 천주교 인천교구 50주년기념 영성센터장
- 인천가톨릭대학교 영성생활연구소 사무처장
- 연구 및 상담 분야: 영성상담, 시민사회 기반 인문융합치료 프로젝트

왕금미 상임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겸임교수
- 인하대 교육학박사(박사논문 “중도입국청소년의 콜라주미술치료사례연구”)
- 에듀인미술치료교육연구소장
- 미술심리상담수련전문가(Supervisor),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인문융합치료전문가 수퍼버이저
- 연구 및 상담 분야: 미술융합치료

최승은 상임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초빙교수
- 인하대 교육학박사(“상호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본 초등교사의 음악교육 경험에 관한 연구”)
- 다문화융합연구소 연구교수,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총무이사
- 음악치료사 자격증, 인문융합치료전문가 수퍼바이저
- 연구 및 상담 분야: 음악융합치료

김의연 초빙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교육학과 겸임교수
- 일본 Kurume대학 건강심리학 박사(“개인수준과 집단수준에 대한 셀프케어를 위한 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 평가연구”)
- 미사교심리연구소 소장
- 학부모지원자격 2급, 학습컨설턴트 2급, 스트레스관리 2급, 인문융합치료전문가 수퍼바이저
- 연구 및 상담 분야: 행동심리, 건강심리, 스트레스 관리, 명상심리

박선영 초빙연구위원

현) 인하대 사회교육과 초빙교수
- 인하대 교육학박사(“발달지연 아동 어머니의 자녀양육과 행복에 미치는 요인 연구”)
- 한국심리학회 자살예방 및 위기관리위원회 위원. 한국교육심리학회 이사
- 학습컨설팅 1급, DISC(행동유형진단)전문 강사, 최면 및 시간선치료 트레이너, NLP 트레이너 & NLP 코칭트레이너, 인문융합치료전문가 과정

오정미 연구위원

현)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 연구교수
- 건국대 문학박사(“설화에 대한 다문화적 접근과 문화교육”)
- 건국대학교 서사와 문학치료 연구소 전임연구원
- 인하대 교육대학원 문학·이야기치료 전공 초빙교수
- 연구 및 상담 분야: 문학·이야기치료

최희 연구위원

현) 인하대 교육대학원 다문화상담전공 강사
- 인하대 교육학박사(“북한이탈여성의 한국사회 문화적응에 나타난 정체성 협상”)
-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 연구원, 경기꿈의대학 PM
- 아동교육지도사, 청소년복지상담사, 사회복지사 2급, 다문화사회전문가 1급
- 연구 및 상담 분야: 북한이탈주민, 탈북학생진로

황해영 연구위원

현) 인하대 교육대학원 문학·이야기치료전공 초빙교수
- 인하대 교육학박사(“재한 중국동포 결혼이주여성의 생애경험 탐구: 인정투쟁의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 연구교수, 미추홀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운영위원 다문화사회전문가 1급,
  인문융합치료전문가 수퍼바이저
- 연구 및 상담 분야: 이주민 여성, 외국인 유학생

정경희 연구위원
현) 인하대 사회교육과 초빙교수
- 인하대 교육학박사(“대안학교장의 실천적 지식의 형성과정과 표출양식에 관한 생애사”)
- 중등교사(일반사회교육) 2급, 교육연구소 연구원, 인문융합치료전문가 수퍼바이저
- 연구 및 상담 분야 : 학교 밖 청소년 상담 및 진로교육

김진선 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박사. 인하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대학원 강사
- 인천동구건강가정지원센터 전문상담사, 인천진로학습센터 진로상담사
- 인문융합상담전문가 1급, 청소년상담사 2급, MBTI강사, 부부상담사2급, 임상심리사 2급
- 연구 및 상담분야: 청소년 진로상담

김수민 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다문화교육학과 박사
- 싱가폴 한국국제학교 상담실 인턴십, 초등학교 아트테라피 강사
- 인문융합상담전문가 1급, 전문상담교사 2급, 학교상담전문가 2급
- 연구 및 상담 분야: 학교상담, 아트테라피

이정섭 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박사
- 인천전문상담사협의회 회장, 한국상담학회 학교상담분과 이사
- 중등교사(일반사회)2급, 청소년상담사2급, 사회복지사1급, 미술심리상담사1급
- 연구 및 상담분야: 학교상담, 학교부적응 청소년

정화정 부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박사수료
- 사이코드라마전문가 2급, 역할놀이상담사, 임상심리사2급, 놀이심리상담사 1급
- 연구 및 상담분야: 드라마 치료